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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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입학서류 관련 FAQ
작성일
2024.09.02
작성자
법학전문대학원관리자
게시글 내용

입학서류 제출과 관련하여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첨부한 "서류제출 전 확인사항"과 FAQ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1. 자기소개서에 언급한 과제물 등의 제출 및 증빙 방법

자기소개서에 수업에서 본인이 작성한 과제물 등을 단순히 언급하였다고 하여, 해당 과제물을 반드시 증빙으로 제출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해당 제출물의 내용이 주요한 업적이 되거나 내용상 제출이 필요하다면 교수님의 확인을 받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제출, 학교전산망 업로드 등의 경우 해당 기록으로 증빙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작성한 문서는 증빙기관이 없으므로 [별첨 2]의 서류제출 목록표에는 발행기관은 비워두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으로 증빙이 어려울 경우 증빙 방법을 지정하지 않으며, 개별사례별로 담당자가 판단할 수 없습니다. 날인이나 사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제출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제출하시면 됩니다.)


Q2. 자기소개서 2번 전공학점 계산 관련

전공/전공선택/일반선택 등의 분류는 학교나 전공마다 상이하므로, 불분명한 과목의 경우 일단 분류 후 간단히 비고를 적으시기 바랍니다.


Q3. 자기소개서 서식

자기소개서는 유웨이에서 입력하신 후 출력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첨부된 한글파일 양식의 설정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발급서류 인쇄 및 사본 복사 시 칼라 및 흑백인쇄 여부는 상관이 없습니다


Q4. 원본을 파일로 발급 받은 증명서(인터넷으로 발급가능한 서류 등)

기관에서 직접 발급받을 방법이 없다면, 해당 파일을 2부 인쇄하여 한 부는 그대로 제출하고 나머지 한 부는 가림처리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로 발급받은 경우 해당 이메일을 함께 인쇄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Q5. 워터마크 없이 출력한 원본 성적증명

학교에서 발급 받을 시 워터마크 없이 출력한 성적표는 그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굳이 워터마크가 있는 성적표를 추가로 다시 발급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Q6. 제2외국어 성적표 제출 관련

외국어 성적은 2년 이내(2022. 9. 30. 이후 응시) 성적 제출이 원칙이나, DELF/DALF, TESTDAF 등은 대학 입학 이후 응시한 경우 응시일에 관계 없이 제출가능합니다. 공인어학성적의 경우 해당 성적표가 영어 이외의 외국어로 표기가 되어있더라도 번역공증 없이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평가 시 확인이 용이하도록 제출서류목록표에 기재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명백하게 기간이 지난 성적은 제출할 수 없습니다.


Q7. 성적증명에 석차기재가 불가능한 경우 소명

학교 정책에 따라 석차 기재가 불가능한 경우 석차기재가 불가능하다는 증명서, 학과나 담당자의 서명 등 확인이 가능한 방법으로 소명하시면 됩니다.


Q8. 장학금의 증빙

자기소개서에 장학금에 대한 언급을 할 경우 학적부 등에 해당 내용이 기재되어있다면 따로 증빙할 필요가 없습니다. 없을 경우 장학증서 등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수여기관이 재학교일 경우 증빙서류를 가림처리해야하며, 그 외의 경우 가림처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9. 인터넷 원서접수 시 백분위성적을 제공하지 않는 대학(ex. 해외대학)의 백분위 성적기입 방법

백분위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우리원 입학관리위원회의 검토를 통해 백분위 기준을 확정합니다. 그러므로 입력 시 백분위 난은 타 대학 기준 등을 참고하여 우선 임의값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Q10. 재학했던 대학 및 대학원 성적증명 제출

재학했던 학부와 대학원의 재학 관련 증명과 성적증명은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추후 임의 누락이 발견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이 있으니 모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단, 재학기간이 짧아서 제출할 성적이 없는 경우에는 재학 관련 증명만 제출 가능).

해외 교환학생의 경우 재학 대학에서 학점(P/F 포함)으로 인정하여 성적에 포함한 경우 따로 점수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Q11. 원본대조필 관련

인터넷이나 방문을 통해 계속 재발급이 가능한 서류(예: 성적증명, 졸업(재학)증명, 어학증명, 재직증명 등)은 원본대조 대상이 아닙니다. 임명장이나 자격증, 실물 상장 등 재발행이 불가한 경우에 원본과 사본 2부(1부는 가림처리)를 함께 가져와 원본대조 후 원본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원본대조는 접수기간 내에 접수처에서 가능합니다.


Q12. 가림처리 방법

원본을 확인하여 가림처리해야 할 항목(개인정보, 학교, 워터마크 등)에 형광펜으로 표시하고, 사본에 대상 정보를 수정테이프로 가림처리합니다. 원본에 형광펜은 가림처리가 아니라 원본을 철저히 확인하고 가려야할 부분을 표시하라는 의미로 사진이나 워터마크를 모두 완벽하게 색칠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사본에 대상 정보는 모두 완벽하게 수정테이프로 가림처리해야합니다. 가림처리는 지원자 본인 책임이며 가림처리가 미비한 서류는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Q13. 학과명이나 교과목의 가림처리

학교명과 달리 학과(전공)나 교과목은 가림처리 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학과(전공)명으로 학교를 유추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전공명 또는 학문명(“경제학”, “심리학” 등), 세부 전공 등으로 풀어서 언급하시기 바랍니다. 교과목의 경우도 직접적으로 학교명이 들어간 경우 외에도 과목을 통해 학교가 유추가능한 경우 직접적인 과목명 대신 풀어서 언급하시기 바랍니다성적표에서 과목 가림 시 유추가능한 단어는 가리고 과목 구분이 가능한 단어는 남겨 놓고 가리시기 바랍니다. 


Q14. 증빙서류 항목 묶음 관련

수상의 경우 수상내역에 대한 증빙 이외에 따로 해당 성과물을 제출하고자 할 경우 다른 항목으로 분리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서류 분류방법은 “서류제출 전 확인사항”의 예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15. 반수생의 경우 전적 법전원의 석차 기재

대학원의 석차는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석차가 표시된 법전원 성적을 제출하고자 한다면 정원은 되도록 표기하지 말고 본인 석차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서류제출_전_확인사항.hwp FAQ.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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