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모바일 메뉴 열기
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연세로스쿨, 제4회 통일법정책 연구제안대회에서 수상
작성일
2021.08.26
작성자
법학전문대학원관리자
게시글 내용


사단법인 통일법정책연구회(회장 박원연)와 재단법인 동천(이사장 차한성)이 지난 8월 20일 온라인을 통해 개최한 '제4회 통일법정책 연구제안대회'를 우리 대학교 로스쿨 재학생들이 통일법정책연구회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통일법정책 연구의 인적 저변을 확대하고 남북 협력 및 교류 증대에 따른 참신한 통일법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로스쿨 및 일반대학원의 대학원생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러졌다. 

 

이번 대회에서는 △남북교류관련 법제 제안 △통일 이후 남북통합 법제 제안 △북한이탈주민 지원관련 법제 제안 △북한 인권관련 법제 제안 △기타 통일법 관련 자유주제(북한법 고찰, 남북한 사법공조에 대한 고찰 등)를 주제로 치열한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이 진행됐다.

 

심사위원으로는 신영호 고려대 로스쿨 명예교수, 이찬호 법무법인 태평양 외국변호사, 유인호(38·변호사시험 5회) 서울변회 통일법제위원회 위원 등이 참여했다.

 

이 가운데 대학원부에서는 우리 로스쿨 재학생팀(조영록(13기)·김진수(12기)이 '북한지역 유통 매커니즘을 고려한 남북농업교류협력 추진방안' 연구로 통일법정책연구회장상을 수상했다.

 

대회를 준비한 박원연(43·3회) 통일법정책연구회장은 "연구회는 2021년부터 로스쿨 학생들을 준회원으로 모시고 있고, 현재 전국 10개 대학 로스쿨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대회 등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통일법제를 공부하고 함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