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모바일 메뉴 열기
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Yonsei Lawschool의 학회 및 동아리를 소개합니다

 

 

 

학회
1
  YLS 학생회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로스쿨 학생회입니다. 연세로스쿨에서 학생회가 담당하고 있는 일들은 매우 다양하고, 그만큼 학우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보람 있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고, 큰 기쁨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하고 싶으신 학우들을 집행부원(정식명 집행위원)으로 모십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연세대학교 로스쿨 학생회입니다.

2
 문학동아리 그루잠

그루잠에는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흥미롭게 읽은 책, 혹은 읽고 싶었으나 아직 읽지 못한 책이 있다면 함께 읽으며 감상을 나눠 봐요. 또 글쓰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일 년에 한 번씩 내는 문집에도 참여해보세요.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한다는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저 로스쿨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을 때, 가벼운 마음으로 오시면 언제든 따뜻하게 맞아드리겠습니다:-D

3
 발롱(Balón)

발롱(Balón)은 즐겁게 운동하며 선후배와 교류할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별도의 장비가 필요 없으며, 광복관에서 4분 거리에 위치한 교내 실내코트를 사용하여 부담 없이 운동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가득한 로스쿨 생활에 한줄기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농구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로마(로스쿨 마라톤)

고된 로스쿨 생활에 가장 먼저 망가지는 것이 바로 건강입니다. 허리·어깨는 물론이고 마음까지 쉽게 다치는 것이 로스쿨 생활인데요. 매주 목요일 9시 대운동장으로 나오세요! 상쾌한 밤공기를 마시면서 맘껏 뛰어도 좋고, 학우들과 두런두런 이야기하면서 걸어도 좋습니다. 중간고사가 끝난 뒤인 5월과 10월에는 춘천마라톤 참가 등 마라톤 대회에도 참여합니다.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바람을 가르는 즐거움을 로마에서 느껴보세요!

5
산전수전(山戰水戰)

8기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연세로스쿨 최초의 등산 및 수영동아리입니다. 학기 중 매주 1회 학교 뒤편에 있는 안산을 오르고, 교내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며 체력을 다지고 있습니다. 방학에는 산이나 물이 있는 곳으로 여행을 떠납니다. 위험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 혼자여도 좋고 여럿이 함께하면 더 좋은 운동이 등산과 수영입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학우들 간의 따뜻함과 탄탄한 체력을 얻고 싶다면, 산전수전과 함께 하세요!

6
심난(심신상실자들의 피난처)

심난은 로스쿨 유일의 밴드 겸 음악동아리입니다.

심난에는 숨 막히는 경쟁 속에서 쉴 곳을 찾아 모여든 이들이 서로의 온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분, 악기를 배우고 싶은 분, 코인노래방에서 스트레스를 풀고 싶은 분, 무엇보다 사람 냄새나는 곳을 찾는 분들이 모여있습니다. 따뜻한 온기와 음악이 흐르는 심난에서, 좋은 사람들과 낭만이 가득한 심신상실자들의 피난처에서 함께해요.

7
섬김

섬김은 연세로스쿨 기독학생모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믿는 크리스천들, 그리고 예수가 어떤 분인지 관심이 있는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함께 모여서 예배를 드리고, 다양한 모임을 통해 교제를 나눕니다.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로스쿨 생활의 안식처가 되며, 주님의 사랑을 전파하여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공동체가 되길 원합니다. 서로를 따뜻하게 격려하며, 법조영역의 하나님 나라를 함께 이뤄나가요!

8
로콘(Law Contest)

가인 민·형사 법정변론대회, 모의헌법재판경연대회 등 각 법학 분야별 국내 대회들을 함께 준비하여 뜻깊은 경험과 성과를 거두는 모임입니다. 로클럭 서류전형 면제의 특전으로 유명한 가인법정변론대회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각 대회들이 갖는 장단점, 특색, 준비전략 및 노하우 등을 공유합니다. 대회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폭넓고 두터운 친분을 쌓으면서 서로에게 잘 맞는 팀원을 찾고, 대회에 적합한 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의 공부를 바탕으로 한 ‘살아있는 공부’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

9
부동산건설법학회(RACL)

안녕하세요! 부동산 건설법학회(RACL, 라클)입니다. 삶의 수많은 가치들은 결국 '공간'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낀 학우들이 모였습니다. 부동산 건설분야는 민사/형사/행정/금융 등 법분야는 물론, 공학/문화/예술/사회과학 등과도 이어지는 종합 예술 분야입니다. 정신없는 로스쿨 과정이지만, 의미있는 경험들과 소소한 추억들을 층층이 쌓아 나갈 수 있는 흥미로운 학회를 지향합니다.

10
민사법학회

로스쿨 생활의 핵심이자 난제, 민사법을 함께 공부하는 모임입니다. 학기별로 계약법, 물권법, 민사소송법 수업과 관련된 내용을 세미나, 토론 등의 형식으로 접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얻는 것을 물론이고, 로스쿨 생활을 함께하는 든든한 원우들도 만나는 알찬 시간이 될 것입니다.  

11
난로(暖LAW)

나를 위한 남을 위함. 끝없는 경쟁에 지친 마음을 따뜻한 사람들과 함께 위로하는 시간. 봉사동아리 난로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12
로뎀나무

안녕하세요. 연세로스쿨 가톨릭 공동체 <로뎀나무>입니다. 로뎀나무가 여러분의 로스쿨 생활 속 포근한 쉼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매주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고 계신 분들, 세례는 받았지만 냉담 중이셨던 분들, 가톨릭에 관심을 갖고 계신 비신자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D

13
YGBL

YGBL은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이 발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전반에 관한 학술지의 편집을 담당하는 학생자치 조직입니다. 활동은 주로 방학 중에 이루어져 학업에 부담 없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사법 지식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편집위원이 되시면 정기 학술세미나 및 상사법 관련 학회 참여의 기회가 부여됩니다. 아울러 1기 졸업생분들도 참여하시는 YGBL 홈커밍데이를 통해 로펌, 학계 등 현업에 계신 선배님들의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저명한 상사법 교수진분들의 지도 아래 소규모로 운영되는 만큼, 편집위원 활동을 통해 얻어 가는 게 많으실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상사법에 흥미가 있으신 분들, 향후 대학원 박사과정 진학을 고민하시는 분들, 그 밖에도 좋은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신 분들 모두를 환영합니다!

14
일본법학회

일본법학회는 풍부한 학회재정, 알찬 프로그램, 풍성한 놀거리, 든든한 지도교수님, 빵빵한 선배님들을 자랑하는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유일의 비교법 학회”입니다. 춘계 & 추계 총회에서 활발하게 교류하고, 일본법 분야 리딩 변호사님들과의 교류를 통해 인맥도 쌓으며, 하계 국내세미나와 동계 일본연수로 우정을 다질 수 있는 모임입니다.

15
GBS(Global Business Society)

로펌 변호사 및 기업법무 관련 공직을 향한 가장 확실한 선택! 10여명의 운영진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4개의 셀(M&A, 증권·금융, 공정거래, 국제계약)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김앤장, 광장, 태평양 등 유수의 대형로펌 시니어 혹은 파트너 변호사님들의 특별 초청강연이 예정되어 있으며, 선배들의 공부법 조언, 뒷풀이, 단체 MT 등 로스쿨 생활과 친목을 위한 기회도 자주 제공됩니다. 연세로스쿨 최고·최대의 동아리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6
IAA

IAA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국제중재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모임입니다. 국제중재에 대해서 함께 공부하고, 좋은 강연회를 찾아 듣고, 국제모의중재대회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지식과 경험은 물론, 의지가 되는 동료들을 만날 수 있는 IAA로 오세요! 관심있는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 

17
로시난테

테니스는 법조인들이 사랑하는 사교 스포츠입니다. 별칭인 '로시난테'는 '로스쿨에서 시작하는 난생 처음 테니스'를 줄인 것이고 돈키호테가 타고 다니는 늙은 말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매주 기숙사 테니스 코트에서 정기모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테니스의 재미를 함께 느끼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18
Lawyals

연세대학교 로스쿨 야구부 Lawyals는 치열한 학업 경쟁 속에서 여러분께 든든하고 편안한 쉼터를 제공합니다. 야구부의 문은 언제나 활짝 열려 있습니다. 실력, 성별, 나이 모두 불문하며 야구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든지 환영합니다. 야구부의 끈끈함을 통해 로스쿨 생활에서 활력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19
로싸(ROSA)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최고의 운동동아리 로싸(ROSA)입니다. 즐겁고 편하게 공찰 수 있는 자리, 땀으로 선후배가 하나되는 자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재미, 건강, 사람 모두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동아리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20
법심리학회

연세 법과 심리과학 융합센터 산하에 있는 연구모임입니다. 이름은 거창하지만, 법학과 심리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조촐한 조직입니다. 주로 센터에서 매달 열리는 콜로키움 등의 학술 교류에 참여하게 됩니다. 인간을 아는, 인간을 위한 법조인이 진정한 법률가라고 생각합니다. 그 길을 함께 바라 볼 수 있는 곳으로 오시고 싶다면, 

21
공익인권법학회

공익과 인권,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세상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 현재 노동인권, 동물권, 아동청소년인권, 이주인권, 장애인권, 젠더인권 등 여섯 개의 소모임에서 활발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사 초청 강연회와 공익인권 사단법인 견학을 통한 알찬 배움과 활동도 준비되어 있어요. 세미나 전후 식사모임, 소풍 등으로 즐거운 시간도 함께 보내요!

22
형사법학회

형사법학회는 크게 두 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형사법 공부에 관하여 선후배들간의 교류를 통해 학습법을 공유하고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검사 및 형사변호사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험적인 이유로, 그리고 향후 진로를 위하여 형사법에 관심이 있다면 형사법학회에 들어오십시오. 신입생 여러분들께서 로스쿨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23
알로하

하와이의 인삿말 ‘알로하’는 단순한 인사가 아니라 함께 나누는 행복과 기쁨을 의미한다고 해요. 영화를 좋아하는 원우들로부터 작품을 소개받고 그들과 감상을 나누며 학업의 부담에서 잠시 벗어나 보는 건 어떨까요? 학기 중에는 부담없는 비용으로 영화관을 방문하고, 방학에는 밤새 영화 관련 게임과 감상을 즐기는 ‘무비나잇’을 진행합니다. 맛있는 음식과 음료들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영화의 엔딩크레딧이 올라감과 동시에 다양한 감상을 나눌 수 있는 영화관 메이트를 알로하에서 만나보세요!

24
통일법학회

통일법학회는 성공적인 남북통일을 위한 법과 제도적 사안을 연구하고 향후 법조인으로서 한반도의 평화적이고 안정적인 통일에 기여하고자 2014년 결성된 신생 학회입니다.

25
의료·과학기술법학회

의료과학기술법학회는 연세대학교 로스쿨의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인 '의료·과학기술과 법'에 특화된 활동을 하고 있는 학회입니다. 학점을 위한 공부에 매몰되기보다, 의료·과학기술·Entertainment·IP 분야에 대한 경험을 쌓아 미래를 준비하는 법조인이 되고자 하시는 분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로스쿨 의료·과학기술법 센터와의 협력, 선배 변호사님들 및 관련 전문가분들의 세미나, 의과대학을 비롯한 외부 기관들과의 공동연구 등 학회활동의 모든 것을 여기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26
젊은 예술가를 위한 법률지원실

젊은 예술가를 위한 법률지원실(이하 젊예법)은 예술가를 위한 프로보노 활동에 주력하는 리걸클리닉 산하 조직입니다. 법률서비스로부터 소외된 예술가들에게 무료법률상담을 제공하여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엔터테인먼트 산업분야의 법규 및 실무를 익히며 대내외적 관련 행사와 세미나 등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27
입법정책학회

입법정책학회는 '만들어진 법'만이 아니라 '법을 만드는 과정'을 체험하며 좀 더 능동적으로 법을 접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결성되었습니다. 학기 중에는 입법 관련 기관 견학, 초청 강연, 세미나 등을 통해 주로 입법정책과 관련된 사회적 현안들을 조망하고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는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학술활동 뿐만 아니라 학습멘토링, 점심모임, 엠티(방학 중) 등 선후배 및 동기간 친목을 도모하는 활동들도 비중 있게 운영될 것입니다.

28
연차휴가

짜장면, 햄버거, 피자, 치킨... 식사시간조차 여유롭지 못한 바쁜 로스쿨 생활에서 1년 내내 마주치게 될 음식입니다. 게다가 긴 시간 앉아있어 소화불량을 겪는 사람이 정말 많은데요, 편하고 좋은 사람들과의 차 한 잔으로 학교생활을 건강하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에 새롭게 만든 동아리입니다. 연차휴가 떠나세요!!!

29
LAWFIT(로핏)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헬스 · 피트니스 동이리 로핏(LAWFIT)입니다. 운동을 좋아하고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매주 함께 정기운동을 하며 땀을 흘리고, 건강한 식단을 공유하는 보람찬 로스쿨 생활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로핏과 함께라면 로생을 괴롭히는 구부정한 자세도 이젠 걱정이 없습니다. 누구나 가입하실 수 있고, 운동이 처음인 원우님들은 더더욱 환영합니다! 여름엔 서핑하러, 겨울엔 스키장으로 전지훈련도! 로핏과 함께 건강해지세요!

30
중국법학회

블루오션? 해답은 대륙이다!

중국법학회는 중국 관련 진로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 중국법과 중국 법률시장에 대해 함께 탐구하는 학회입니다. 현재 중국법에 정통하신 지도교수님의 지도 아래 중국 현지 로펌에서 일하고 계시는 변호사님과 교류도 하고 있으며 방학에는 중국견학도 갈 예정입니다. 그 외 중국 음식과 함께 중국 문화를 같이 즐기실 분들도 모두 환영합니다!

31
국제법학회

국제법 학회는 국제법에 관심이 있는 연세대학교 로스쿨 원우님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는 학회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강하게 되는 ‘국제법’ 과목의 공부방법과 필기 자료를 함께 공유하고, 국제법 모의 재판대회, WTO 대회 등 각종 국제법 관련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제법을 수강하시는 분들, 국제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학회원들과 3년동안 끈끈한 관계를 만들어나가고 싶은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32
법무부

법무(舞)부는 전국 최초의 로스쿨 댄스동아리로, 춤을 사랑하는 10기 원우들이 만든 소모임으로 시작하여 현재 50여 명의 원우들이 함께하는 규모 있는 동아리로 성장했습니다. 부담없이 춤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 부원간 활발한 교류를 위한 점심모임 및 MT, 그리고 연세대 로스쿨 축제 '법현제'와 연세대 법대 동문회에서의 공연까지 다양한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춤을 배워보고 싶다! 가족 같은 분위기의 동아리를 원한다! 하시는 분은 법무부로 찾아와주세요! 춤을 잘 추지 못해도 춤을 좋아하는 마음 하나만 있다면 충분하답니다 :) 

33
블루콕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배드민턴 동아리 블루콕입니다. 블루콕은 연세의 상징색인 ‘블루’와 셔틀콕의 ‘콕’을 합친 말로, 배드민턴을 좋아하는 따뜻한 사람들이 모인 동아리입니다. 주말마다 있는 배드민턴 운동을 통해 학업 스트레스를 풀고, 기초 체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동아리 봄 소풍과 MT, 타 학교와의 교류전 등 대내외적으로 활발히 교류하며 보다 즐거운 로스쿨 생활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공용 라켓, 셔틀콕이 언제나 구비되어 있으며, 초보자부터 실력자까지 모두 함께하고 있으니 편하게 가입해주세요. 배드민턴을 좋아하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34
성평위

성평등 및 인권위원회는 학생회 소속 자치단체로서 인권친화적이고 성평등한 학내 문화를 조성하고자 활동합니다. 이름은 딱딱해 보일지 몰라도, 인권과 성평등에 관심있는 학우들이 모여 편안하고 안전한 네트워킹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매해 가이드라인 배포, 법현제에서의 카드뉴스 전시 등의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권과 성평등에 관심이 있는 모두를 환영합니다!

35
연퐁

연퐁은 광복관에서 벗어나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유일의 운동 동아리입니다. 광복관 별관에 위치한 탁구장에서 활동이 진행되며 탁구라켓과 탁구공 모두 구비되어 있습니다. 최고의 접근성을 자랑하는 만큼 공부하다가도 부담 없이 열람실에서 내려와 즐길 수 있습니다. 로스쿨 생활을 하며 쌓인 허리통증과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꺼지지 않는 광복관의 등대가 되어주실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36
조세법학회

"죽음과 세금은 피할 수 없다."

안녕하세요, 연세대 로스쿨의 조세법학회입니다. 조세법학회는 12기 선배님들이 만든 신생 학회로, 오랜 공직 경험 및 조세법에 대해 깊은 조예를 가지신 지도교수님의 따뜻한 지도 아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수님뿐만 아니라, 좋은 선배들로부터 도움을 받아 로스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싶다면 가입해주세요! 조세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조세법학회는 모두를 환영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가입을 기다리겠습니다!

37
환경법학회

환경법학회는 국내외 다양한 환경 이슈에 관심있는 원우들이 함께 모여 법률가로서 어떻게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공부하는 학회입니다. 환경 분야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독서모임, 세미나, 전문가 강연 등을 통해 함께 공부하며 알아가는 모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1세기와 미래의 최대 화두인 환경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원우님들을 환영합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38
노동법학회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노동법학회입니다. 연세대학교 노동법학회는 사회 곳곳에 산재한 노동문제, 노사관계 이슈를 함께 탐구해나가는 곳입니다. 학기 중에는 통상임금, 중대재해처벌법 등에 대한 정기 세미나를 진행하며, 노동법학회 지정 핵심판례 발표 및 노란봉투법 대회 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노동법학회는 노동법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함께 살아있는 노동법을 배우고, 느끼며 알찬 시간을 만들어 갑시다.
39
공익기금 연세온

안녕하세요. 공익기금 연세온입니다. 공익기금 연세온은 직접 후원금을 모금하여 동문 공익전담변호사를 후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160여 분의 연세로스쿨 동문, 교수님들의 후원으로 다섯 분의 연세로스쿨 출신 공익전담변호사를 지원하였습니다. 공익전담변호사를 꿈꾸는 분들, 공익에 관심이 있는 분들, 다른 사람들과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 싶은 분들은 공익기금 연세온의 운영위원, 후원회원으로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우리 모두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곳, 공익기금 연세온입니다.